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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과 학습의 만남으로 교육의 새 길을 열다."

     게이미피케이션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게이미피케이션 도구와 플랫폼을 소개하고, 이후에는 아날로그 보드게임 형식으로 제작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을 다룰 예정입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게이미피케이션 몇 가지도 소개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카훗(Kahoot)

    Kahoot은 실시간 퀴즈와 설문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플랫폼입니다.

    전 세계 5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한 인기 있는 게임 기반 학습 플랫폼으로, 한국에서도 500만 명 이상의 누적 사용자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기능

      • 실시간 퀴즈: 학생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여 참여.
      • 다양한 퀴즈 유형: 객관식, 주관식, 퍼즐 등.
      • 즉각적인 피드백: 정답을 확인하고 점수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 추가 기능: 유료 버전에서는 주관식 문제, Poll(설문조사), Word Cloud, Brainstorm 기능 제공.

    *유료로 업그레이드 시 AI가 퀴즈를 빠르게 제작하는 툴도 사용 가능합니다.

    활용 사례

    •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복습용 퀴즈 진행
    • 학급 내에서 팀별 경쟁을 유도하여 학습 동기 상승.
    • 외국어 학습에 오디오 퀴즈 활용.

    비용 및 접근성

    •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 제공.
    • 기본 기능은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프리미엄 기능은 유료.
      *다양한 언어도 지원합니다.


    2. 퀴지즈(Quizizz)

     Quizizz는 학생들이 개별 속도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플랫폼입니다. 학습자 맞춤형으로 설정이 가능하고 특수 교육이나 느린 학습자를 위한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제와 평가를 이 툴로 진행한다면 학생들은 딱딱하고 무거운 느낌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요 기능

    • 다양한 학습 도구: 평가, 수업, 텍스트 이해력 평가, 인터랙티브 비디오, 플래시카드 제작 가능.
    • AI 기반 자동 채점 및 피드백: 학생들의 오답에 대한 상세한 설명 제공.
    • 여러 가지 학습 모드: 클래식 모드, 마스터리 모드, 팀 모드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모드 지원.
    • 특수 기능: 시간 제한 조정, 텍스트 읽어주기, 다국어 지원, 맞춤형 설정 제공.

    출처: [지피터스] 니들이 소통을 알어? : Quizizz Lesson으로 진짜!!! 소통하는 수업 만들기

    활용 사례

    • 학습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별 학생 맞춤 피드백 제공.
    • 특수교육 학생들을 위한 학습 환경 조성.
    •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웹페이지에서 바로 퀴즈 생성.

    비용 및 접근성

    • 대부분의 기능이 무료로 제공되며, 추가 기능은 유료 결제 필요.
    • 구글 클래스룸 및 주요 LMS와의 연동 지원.

    3. 클래스 크래프트(Classcraft)

    Classcraft는 교실, 학교 단위로도 하나의 게임처럼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완벽한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UI에 한글화가 되지 않아 영어를 모른다면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학생들도 UI에 적응하는 데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캐릭터와 스토리: 학생들이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고 레벨업 가능.
    • 스탯 관리 시스템: 학습 참여나 과제 제출로 점수를 얻거나 팀별 활동에 참여하지 않아 스탯 점수를 잃을 수 있음.
    • 협력 시스템: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공동 목표를 달성.

    출처: [크롬 웹 스토어] 학생의 아바타 대쉬보드 모습

     

    활용 사례

    • 학급 관리 도구로 활용하여 학급 규율을 강화하고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키기 위해 행동.
    • 장기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게임화.

    비용 및 접근성

    • 회사에 가입 문의를 넣고 무료 엑세스를 지원 받은 뒤에 추후 결제를 통해 유료 시스템 사용 가능.

    4.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Minecraft Education)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은 남녀노소할 것 없이 인기 있는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학습 도구로 변형한 플랫폼입니다. 유투브에서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이 많아서 참고하기 좋으며 학생들에게 친숙한 플랫폼일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오픈 월드 학습: 창의력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자유도 높은 세계를 구축.
    • 과목별 활동: 과학, 기술, 역사 등 다양한 과목의 주제를 담은 콘텐츠 제공.
    • 협력 학습: 다수의 학생이 한 공간에서 협력 작업 가능.

    출처: [ACJ: International Teacher Training]

    활용 사례

    • 역사: 학생들이 실제 역사적 사건이나 문화를 기반으로 건축물을 재현함.
    • 과학: 가상 실험실을 만들고 화학 반응을 안전하게 실험하거나 지구과학의 지형 변화 과정을 체험.
    • 수학: 블록 크기와 비율을 활용하여 기하학적 개념을 학습.
    • 컴퓨터 과학: 코딩 교육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

    출처: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로 코딩을 직접 해보고 있다.

    비용 및 접근성

    • 연간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하며, 교육기관은 할인 제공.

     

    선택 가이드

    • 짧은 시간에 참여를 유도하려면: 카훗(Kahoot)이나 퀴지즈(Quizizz)
    • 학급 전체를 게임처럼 운영하려면: 클래스크래프트(Classcraft)
    •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활동을 원한다면: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Minecraft Education)

     

     이 외에도 많은 교육용 게이미피케이션 플랫폼이 있지만 오늘은 대표적으로 4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플랫폼은 각기 다른 장점과 활용 방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실의 상황이나 학습 목표,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더 많은 플랫폼을 제가 체험해 보고 좀 더 실질적인 정보로 여러분께 다가가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디지털 플랫폼이 아닌, 직접 제작 가능한 아날로그 보드게임 형식의 게이미피케이션을 다룰 예정입니다. 간단한 준비물로도 학생들이 몰입할 수 있는 활동들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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